공무원 출신... 김동일 전 보령시 총무국장, 이교식 전 서천부군수, 이영우 전 보령시 자치행정국장 언론인 출신...황석순 문화일보 논설위원 경영인 출신...김한태 태광택시 대표이사 정치인 출신...김기호 전 김용환 의원 보좌관
9일 20대 대통령 선거가 끝났다. 하지만 선거 열기는 그대로 이어질 전망이다. 6.1지방선거에 출마할 예비후보자 등록이 거대 중앙당 요청으로 인해 대선 이후로 연기돼 왔기 때문이다. 후보자들의 등록은 1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보령시장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군은 지난 4년전보다 늘어났으며 출마 전 직업군도 다양해 인물 선택의 폭이 늘어났다는 평가가 일고 있다.
여전히 다수를 차지하는 직업은 공무원 출신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영우 예비후보와 국민의힘 김동일 예비후보는 보령시 자치행정국장 출신이며 국민의힘 이교식 예비후보는 서천군부군수 출신이다.
이영우 후보는 이후 충남도의원으로 정치인의 길을 걸었고 김동일 후보는 보령시장 재선에 성공해 세번째 도전에 나선다. 이교식 후보는 보령시장에 처음 도전한다.
특이하게 중앙 언론인 출신이 보령시장 후보로 나섰다. 신준희 전 보령시장 이후 두번째다.
국민의힘 황석순 전 대천고총동문회장은 문화일보 산업부장, 편집부국장, 논설위원을 역임한 언론인 출신이다. 황석순 후보는 보령시장에 처음 도전한다.
고 김용환 의원 보좌관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김기호 예비후보는 줄곧 정치인의 길을 걸어온 후보이다. 김기호 후보는 4년 전 시장선거 패배후 절치부심을 다져왔다.
더불어민주당 김한태 예비후보는 사업가이자 정치인 출신이다. 김한태 후보는 현재 충남도의원이며 보령시장에 처음 도전한다.
다양한 경력을 가진 후보들이 출마함에 따라 시민들의 관심도 동반 상승했다.
더불어민주당 김기호 후보는 송학초, 대천중.고, 단국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고 김용환 의원 보좌관을 역임했다. 현재는 보령경제혁신연구소 대표, 충남도 에너지정책 특별보좌관을 맡고 있다.
김 후보는 에너지 자립도시, 기업유치로 청년일자리 창출을 대표공약으로 내세웠다. 김 후보는 이와함께 전기요금 전 세대 월 3만원 지원, 에너지 기본연금으로 전 시민에게 연 30만원 지급 추진을 세부공약으로 정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한태 후보는 아주공과대학 공업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대남초등학교총동문회장과 제7대 보령시의회 의원을 역임했다. 현재 충남도의회 윤리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한태 후보는 인구증가를 위해 젊은 인구가 보령에 정주할 수 있는 여건조성, 웅천산단 등 보령지역 입주기업 복리후생비 지원 등을 대표공약으로 내세웠다.
김 후보는 이와함께 귀촌단지 조성, 관광.문화를 접목 굴뚝없는 산업 활성화 등을 세부공약으로 정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영우 후보는 대남초, 대천중, 공주대 식물자원학과를 졸업하고 전 사회복지협의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충남도의원이다.
이영우 후보는 100대기업 유치, 수소. LNG, 친환경 에너지 산업 유치 등을 대표공약으로 내세웠다.
이 후보는 이와함께 10만 인구회복을 위한 경제 살리기에 시정역량을 총동원, '보령에버랜드(가칭) 조성',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등을 세부공약으로 정했다.'
국민의힘 김동일 후보는 대천초, 대천중.고, 동아인재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보령시 자치행정국장(총무국장), 충남도의원을 역임했다. 현재는 보령시장으로 3선에 도전할 예정이다.
김 후보 대표공약은 청정그린에너지 도시 건설을 통한 일자리 창출, 복합형 중앙공원 조성 등이다.
김 후보는 이와함께 오섬아일랜드와 같은 글로벌 해양레저 관광도시를 조성해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국제적인 투자가나 기업들이 매력을 가질 수 있는 보령을 만드는 것을 추가공약으로 제시했다.
국민의힘 이교식 후보는 미산중, 한밭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보령시 대천5동장, 충남도 해양정책과장, 충남도의회 의장 비서, 서천 부군수를 역임했다.
이 후보는 시민 중심의 시정, 맞춤형 복지정책, 농림축수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을 대표 공약을 내걸었다.
이 후보는 이와함께 기업유치 및 그린 에너지 플랫폼단지 조성, 내실 있는 관광정책 추진, 신바람 나는 행정조직으로 바꿔 업무환경과 역량 강화 등을 추가공약으로 제시했다.
국민의힘 황석순 후보는 청라초, 청라중, 대천고, 중앙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문화일보에서 편집부국장, 논설위원,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객원교수, 대천고총동문회장을 역임했다.
황 후보는 30여 년간 산업분야 언론인으로 활동하며 맺은 풍부한 인맥을 활용 SK, 현대 관련 기업 등 중견 기업유치, 재래시장 현대화 전면 재건축을 통한 원도심과 시장 상권 활성화를 대표공약으로 내세웠다.
황 후보는 이와함께 수소에너지 관련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산업, 청년들이 선호하는 IT.인공지능.문화산업 등과 관련된 지식기반산업 유치, 읍면 지역별 교육특구 지정으로 아이들을 위한 최상의 교육인프라 구축 등을 세부공약으로 내세웠다.
후보자 프로필
- 더불어민주당 김기호 후보 송학초, 대천중.고, 단국대 경영대학원 졸업 전)김용환 의원 보좌관, 현)보령경제혁신연구소 대표, 현)충남도 에너지정책 특별보좌관
- 더불어민주당 김한태 후보 아주공과대학 공업경영학과 졸업 전)대남초등학교총동문회장, 전)보령시의회 의원, 현)충남도의회 윤리특별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이영우 후보 대남초, 대천중, 공주대 식물자원학과를 졸업, 전)보령시 자치행정국장, 전)보령시사회복지협의회장, 현)충남도의원
- 국민의힘 김동일 후보 대천초, 대천중.고, 동아인재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 전)보령시 자치행정국장(총무국장), 전)충남도의원, 현)보령시장
- 국민의힘 이교식 후보 미산중, 한밭대 경영학과를 졸업, 전)대천5동장, 전)충남도 해양정책과장, 전)충남도의회 의장 비서, 전)서천 부군수
- 국민의힘 황석순 후보 청라초, 청라중, 대천고, 중앙대 신문방송학과, 중앙대 대학원 졸업 전)문화일보 사회2부장, 산업부장, 편집부국장, 논설위원, 전)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객원교수, 전)대천고 총동문회장(현 명예회장)
<저작권자 ⓒ 보령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