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2N9

헬리코 박터균과 위의 질환.

br9319951 | 기사입력 2010/09/13 [14:13]

헬리코 박터균과 위의 질환.

br9319951 | 입력 : 2010/09/13 [14:13]

한국인은 유난히도 배가 아픈 사람들이 많습니다. 미국인들이 꾀병을 부릴때는 주로 가슴이 아프다고 하는데 한국인이 꾀병을 부릴 때 에도 주로 배가 아프다고 합니다.

그만큼 미국인은 심장병이 많고 한국인은 그만큼 위와 관련된 질환이 많다고 합니다. 위(胃)와 관련된 질환으로는 위염. 위궤양. 위암 역류성 식도염등 다양한 질병이 있습니다.

한국인은 매우 높은 위염, 위궤양, 위암 발병률을 보이는데 높은 발병률의 원인으로 알려진것이 바로 헬리코 박터(Hylicobacter.pylori)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기 때문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한국인의 헬리코 박터 보균자 비율은 약 80-90%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규칙한 식습관, 빠른 식사 시간등의 위염, 위궤양, 위암을 일으키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만. 헬리코 박터균이 상기 질환을 일으키는데 매우 중요한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헬리코 박터의 감염의 존재 유무는 내시경을 통한 조직검사를 통해 균을 직접 보는 방법과 호흡법에 의한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현재 헬리코 박터균을 제균하는 약제는 개발되어 있고 처방도 가능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한국인 대다수가 걸린 상태이므으로 현재 보험 약제의 보험 인정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그러나 위궤양과 십이지장 궤양 환자에는 보험인정이되고 있는 상태이므로 의료보험 혜택을 받으시면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위 십이지장 궤양성 환자이면서 헬리코 박터균이 있는 환자는 필히 헬리코 박터균을 제균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령연세병원 내과 김 용 제 원장 제공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